::: 충효예의 리더십 [충효예] ::: 충성, 효도, 예절  

 

 오늘 방문자수 :56 오늘 페이지뷰 :4019  통계

       아이디

 

    비밀번호

 

 

 

 

 

 

 

 

 

 

 

 

 

 

 

 

 



0 | 148 | 1/10


  

  관리자 
  
  2019,己亥年 새해, 독자 여러분 복 많이 받으세요.
어느덧 본 홈페이지를 개설한지 17년 째를 맞았습니다. 처음에, 본 홈페이지를 열면서 중점을 두었던 점을 상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금년도 홈페이지를 운영해볼까 합니다.
  
첫째, 충·효·예 정신을 바르게 알림과 함께, 현재 대한민국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데 일조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우리 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 있고, 충효예 사상도 공자시대(B.C 500년경)보다 훨씬 전인 고조선시대(B.C 2150년경)와 배달국시대(B.C 3898년경)부터 홍익인간 이념에 기초한 충효예 정신이 있었음을 상기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둘째, 충·효·예에 기초한 교육의 필요성을 알리는데 두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정윤리(孝)·사회윤리(禮)·국가윤리(忠)를 기본으로 부모사랑(孝)·이웃사랑(禮)·나라사랑(忠)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들은 가정과 사회, 국가를 위하는 방향으로 구현되어 져야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셋째, 충·효·예를 어떻게 교육하여 실천케 할 것인가에 두겠습니다. 인간 정신활동의 근본기능이자 가치의 4대구성 요소인 知(앎)→情(느낌)→意(다짐)→行(실천)에 의해서 정신과 태도가 변화되고 마침내 실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교육도 마찬가지로 충효예가 무엇인지를 바르게 알고(知), 느끼며(情) 다짐하게(意) 함으로써 비로소 행동화(行)되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넷째, 충·효·예 정신에 기초한 리더십의 필요성과 함께 리더다운 리더, 리더십 다운 리더십이 구현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리더는 가정에서의 부모,학교에서의 교사,사회에서의 기성세대,국가에서의 지도층 인사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리더들은 모두 가정윤리(孝)·사회윤리(禮)·국가윤리(忠)에 충실해야 함은 당연합니다. 리더 자신이 가정에 불성실하거나 사회적으로 지탄 받게되면 그 사람은 리더로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본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심에 다시한번 감사드리며,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1월(January)의 충효예와 인성교육

관리자

   출산장려 정책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18.9.11).

관리자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pnl

사이트소개 | 제휴문의 | 관리자 이메일

Copyright ⓒ chy-leadership.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