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효예의 리더십 [충효예] ::: 충성, 효도, 예절  

 

 오늘 방문자수 :21 오늘 페이지뷰 :285  통계

       아이디

 

    비밀번호

 

 

 

 

 

 

 

 

 

 

 

 

 

 

 

 

 



0 | 151 | 1/11


  

  관리자 
  
  6월(June)의 의미, 그리고 충효예와 인성교육
  
  6월은 호국보훈의 달로 불린다. 6월을 영어로 June이라고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고대 로마 사람들이 달 이름으로 부르던 Junius에서 왔다는 것이다.

Junius란 말은 고대 로마의 명문 집안인 '유니우스'가에 바쳐져서 이름 붙여진 것인데, 유니우스家의 선조인 ‘유니우스 브루투스(Junius Brutus)’로서, 그는 기원전 510년 왕정을 폐지하고 자신이 로마의 초대 집정관이 되었다. 또 하나는 JUNE은 여성을 보호하는 로마의 여신 ‘Juno’가 어원이라는 주장이다. Juno는 Jupiter의 wife, 결혼의 여신이라는 것이다. 로마曆으로 4번째 달이라는 의미인데, 이는 로마의 수호 여신인 Juno 에서 유래한다. Juno는 모든 신의 우두머리인 Jupiter의 아내이며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Zeus의 아내 Hera와 동일시되는 신의 여왕이다. June이란 이름이 젊은 사람들(young men), 나이어린 사람들(juniors)을 의미하는 iuniores 에서 유래했다고 보는 이들도 있다.

  6월(六月)은 한 해의 여섯 번째 달로 30일까지 있으며 현충일(6)과 6.25전쟁일(25)이 들어 있고, 세계 환경의 날(5), 민주항쟁기념일(10), 건설의 날(18), 철도의 날(28) 등 나라사랑과  관련된 날들이 많다. 나라사랑, 즉 애국심(愛國心)은 나라의 3요소인 ‘영토’, ‘주권’,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은 우리가 살고 있는 국토를 보호하고, 주인의 입장에서 역사의식을 가져야 하며, 나 자신이 국민이므로 국민으로서의 역할과 도리를 다하는 정신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이 달에는 단오(端午,7일)가 들어있고, 절기로는 망종(芒種,6일)과 하지(夏至,22)가 들어 있다. 단오(음5.5)는 설날(음1.1)과 추석(음8.15)과 함께 3대 명절의 하나이다. 망종은 이십사절기의 하나로 소만(小滿)과 하지(夏至) 사이에 들며, 이맘때가 되면 보리는 익어 먹게 되고 모를 심게 된다. 또한 하지는 망종과 소서(小暑) 사이에 들며, 북반구에서는 낮이 가장 길고 밤이 가장 짧은 날이다.  

  이렇게 볼 때 충효예의 관점에서 본 6월에 생각해보아야 할 인성교육은 ‘국가윤리’와 ‘나라사랑’으로 일컫는 충(忠)의 의미를 바르게 아는 것이다. 충은 한자 忠의 의미를 통해서 알 수 있는데, 忠을 ‘中(가운데 중)’와 ‘心(마음 심)’의 합자로 보면 ‘마음의 중심’이다. 즉 나라를 사랑함에는 오직 나라를 위해서는 마음의 중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본분(本分)’을 다하는 마음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된 표현들로는 ‘言思必忠事思必敬(언사필충사사필경)’, 즉 “말은 반드시 충직(忠直)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일은 반드시 공경(恭敬)의 자세(姿勢)로 할 것을 생각항다.”, ‘使臣以禮事君以忠(사신이례사군이충)’, 즉 “신하는 예로써 대해야 하고 임금은 충성(忠誠)으로 섬겨야 한다.”, ‘忠義之心(충의지심)’, 즉 “충성스럽고 절의가 곧은 마음을 지녀야 한다.”, ‘忠臣不事二君(충신불사이군)’, 즉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 ‘盡忠報國(진충보국)’, 즉 “충성을 다하여서 나라의 은혜를 갚는다.”, ‘忠則盡命孝則盡誠(충칙진명효즉진성)’, 즉 “충은 목숨을 다하고 효는 정성을 다하는 것이다.”, ‘爲國忠節(위국충절)’, 즉 “나라를 위해서는 충성스러운 절개를 지녀야 한다.” 등이 있는데, 모두 나라를 위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따라서 6월에 생각해보아야 하는 인성교육은, 국민 각자가 자신을 조율(調律)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 조율하며, 공익(公益)과 조율할 수 있는 건전한 마음을 가지게 하는 교육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인성의 요소에는 국민으로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은 당연히 포함되어야 한다. 미국에서 하는 인성교육에 ‘애국심’이 포함되는 이유이다. 정치인을 비롯한 종교인, 학교기관의 교육인 등이 나라의 소중함을 의식하며, 자신의 본분을 다하는 자세를 가질 때이다.



    7월(July)의 의미, 그리고 충효예와 인성교육

관리자

   5월(May)의 의미, 그리고 충효예와 인성교육

관리자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pnl

사이트소개 | 제휴문의 | 관리자 이메일

Copyright ⓒ chy-leadership.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