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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홈페이지는 충·효·예를 실천하고 이를 교육하고자 하는 분들과 지식 및 정보를 공유하고자  개설하였습니다.

충·효·예 교육은 글자 그대로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님께 효도하며 서로간에 예의를 지키자』는 교육으로, 이는 가치중심 리더십 또는 윤리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원칙중심 리더십 등 현대적 리더십의 정신적 기반을 제공하는 교육입니다. 왜냐하면 충효예는 국가.가정.사회를 상징하는 보편적 가치이고 국가윤리, 가정윤리, 사회윤리를 의미하며 나라.가족.이웃이 있게하는 원칙이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각 학교와 군대, 그리고 일반 사회 운동 단체들에 의해서 이루어줘야할 교육입니다.

이 교육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군대의 경우는 지난 1988 년도 부터 육군 부사관 간부들에 의해 추진되다가 1999년도부터 지휘관 책임하에『 군대가면 사람된다』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이 교육은 발전을 거듭하면서, 2002년도 부터는 해군과 공군에까지 확대되어 정과교육·집중교육·생활화교육 형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초·중·고등학교에서도 이러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필자가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는, 어린 시절 서당에서 공자(孔子)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배웠던 충효예 사상이, 군인이 되고나서 상고사(上古史)를 공부하며 알게된 우리 민족의 고유사상임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즉, 이 사상은 종교적으로 기독교(B.C1400경), 불교와 유교(B.C500경)를 통괄하고 시대적으로도 훨씬 앞선 「통교적(通敎的) / 통시적(通時的)」사상임을 알게된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1998년도 말, 인성함양 위주로 실시되던 육군의 충·효·예 교육을 리더십과 군사사상과도 연계함으로써 장병 인성함양뿐 아니라 군 전투력과 연계시켜야 한다는 당위성에 의해 육군본부 충효예 교육담당관에 보직되면서부터 직접 관여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이 교육이 확산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내용에 주안을 두고 제작하였습니다.
첫째, 충·효·예 사상의 본질이 무엇이며 어디로부터 유래하였는가에 대하여 바로알리는데 두었습니다. 우리 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 있고, 충효예 사상도 공자시대(B.C 500년경)보다 훨씬 전인 고조선시대(B.C 2150년경)와 배달국시대(B.C 3898년경)부터 홍익인간 이념에 기초한 충효예 정신이 있었음에도 마치 외래사상으로 여기도록 교육된면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본 홈페이지는 이러한 점을 바로알리기 위해 『충효예의 현대적 의미』· 『충효예의 본질과 유래』·『충효예와 가치관/전인교육/리더십/군사사상과의 관계』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 주안은, 충·효·예 교육을 해야하는 이유를 바로 알리는데 두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정윤리(孝)·사회윤리(禮)·국가윤리(忠)를 기본으로 부모사랑(孝)·이웃사랑(禮)·나라사랑(忠)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들은 가정과 사회, 국가를 위하는 방향으로 구현되어 져야 한다고 봅니다. 이러한 목적에서 본 홈페이지에는 『충효예와 가치관』·『충효예와 전인교육』·『충효예와 군사사상』·『생활속에 충효예』·『軍隊와 軍大』·『군대가 효자를 만든다』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세번째는, 충·효·예를 어떻게 교육하고 실천케 할 것인가에 두었습니다. 인간 정신활동의 근본기능이자 가치의 4대구성 요소인 (앎)→(느낌)→(다짐)→(실천)에 의해서 정신과 태도가 변화되고 마침내 실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교육도 마찬가지로 충효예가 무엇인지를 바르게 알고(知), 느끼며(情) 다짐하게(意) 함으로써 비로소 행동화(行)되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본 홈페이지에는 『국가 기념일과 월별 충효예 교육』·『군대의 충효예 교육』·『생활속의 충효예』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넷째, 리더의 자질과 충·효·예 정신과의 상관 관계를 강조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리더는 가정에서의 부모·학교에서의 스승·사회에서의 기성세대·국가에서의 지도층 인사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리더들은 모두 가정윤리(孝)·사회윤리(禮)·국가윤리(忠)에 충실해야 함은 당연합니다. 리더 자신이 가정에 불성실하거나 사회적으로 지탄 받게되면 그 사람은 국가를 이끌어 갈 수도 없을 뿐 아니라 리더로서의 자격도 상실하게 됩니다. 이런 뜻에서 본 홈페이지는 『충효예 정신과 리더십』·『충효예와 가치관』·『생활 속의 충효예』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주안으로 본 홈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심을 다시한번 감사드리며,여러분의 많은 지도와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그동안 본인의 홈페이지 개설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충효예 워크숍 참가자와 홈페이지 제작에 참여해준 장재우, 전철준, 허승철, 이승화, 정욱 교우(交友)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한문 수학 3년(’67 - ’68, 99-00)
서울 경신 고등학교 졸업 (’73)
육군 제 3사관학교 졸업 (’76)
조선대학교 졸업 (’81)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96:석사)

성산 효 대학원대학교 졸업('07:박사)

포병 대대장 (중령, ’88~’91)
사단 정보·민심·인사 참모 (’92~’94)
육군 대학 리더십 교관 (’97~98’)
육군 본부 충·효·예 교육 담당관/ 워크숍전문강사 (대령, ’99~’01)
포병 단장 (’02~03’)

국방대학교 리더십 센터장 (’04~05)

국방대 리더십 교수 / 서울시 인적자원개발 전문위원 역임
경민대학 효충사관학과 교수 (현재)
국방대학 교수 역임
자녀들아 부모를 사랑하자 (학문사, ’96)
충·효·예의 리더십 (충효문화사, ’99)
충·효·예 교육 기본 교재 (육군본부 ’99)
부모사랑·이웃사랑·나라사랑(효행수상자회,00)
엄마! 나, 군대갈래요 (국민일보, '04)
목민심서와 공직리더십교재 (국방대, '06)
다산사상과 공직리더십 (국방대, 07)
* 국군방송 : 국군에세이 468회, 국군TV 2회
軍장병의 孝心과 服務자세간 관계에 관한연구(’96, 석사학위)
孝를 바탕으로 한 장병 인성 교육(’95, 국방저널)
孝를 바탕으로 한 자녀교육 (’96, 육군지)
충·효·예 정신과 전인 교육(’97, 충성대 연구소)
충·효·예 정신과 군사사상 등 (’01, 육군본부)
현대리더십 관점에서의 이순신리더십 조명 ('04, 연구논충 3호)

효(Hyo)리더십을 통한 장병인성교육 방안(05, 효학회논문)

다산사상에서의 공직리더십에 관한연구 ('06, 대한경영학회)
가치중심의 리더십과 연계한 정신전력강화방안 ('06, 국방대)
군대 효 교육을 통한 장병인성 함양과 리더십역량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군 복무와 청소년 교육의 연계를 중심으로. '06, 박사학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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